땅속 깊은 곳까지 줄기를 내리고 영양분을 흡수해 우리 몸의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켜 주는 제철 뿌리채소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주는 뿌리채소가 내몸을 지켜준다.
뿌리채소가 우리몸의 보양 식재료로써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면역력 강화 체온유지등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해 줄 수 있다.
신선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영양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뿌리채소는 땅속 박테리아에 대응하기 위해 화학물질을 생산하는데 이것이 우리의 몸에도 좋은 항산화 물질이다.
뿌리채소의 구분
- 곧은 뿌리채소 무, 당근
- 비대해진 덩이뿌리채소 고구마, 마
- 줄기뿌리채소 연근, 감자
뿌리는 땅속에서 열매를 잘 맺게 하기 위해 많은 영양분을 끌어올린다. 그중에는 유해물질도 있고 세균도 있는데 이런 것들을 저항하기 위해 항균작용을 하고 그 영양성분은 항산화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항산화 작용
- 우리의 혈관 건강에 좋고
-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뿌리채소는 다른 채소와 달리 좀 딱딱하고 단단하다. 그럼에도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다. 이와 같이 뿌리채소의 푸우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주어 변비 예방과 노폐물배출에 도움을 준다.
불용성 식이섬유
- 섭취 후 장내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 변의 부피를 크게 해서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 변비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뿌리채소의 장점
-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 영양가가 풍부하고 맛과 식감이 좋다.
- 특히 겨울철 영양소를 보충해 준다.
- 식이섬유로 인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준다.
- 낯은 열량으로 체중조절을 용이하게 해 줄 수 있다.
- 뿌리채소의 특징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다.
겨울철 보양을 위한 3대 뿌리채소는 포만감으로 과식을 예방하여 준다.
1 생강 (Ginger)
-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항균, 살균 효과가 있다.
- 생강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항염작용을 가지고 있다.
- 소화개선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 체온을 올려주는 발열 기능을 가지고 있어 감기초기에 많이 섭취를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 소화 흡수를 원활하게 하여 주고 살균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 만성질환과 같은 비만이나 비만에 관련된 각종 질환 그것에 대한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진행 속도를 늦추어 준다.(항산화기능).
- 통증을 완화하고 근육통과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만성질환이 있는 분
- 암이 걱정되는 분
- 근육통, 관절통이 있는 분
- 멀미, 구토증세가 있는 분
- 임신부 (입덧에 효과)
이런 분에게 권하는 경우가 많다.
생강 먹는 법
- 생강을 건조시켜 가루로 만들게 되는데 건조를 하는 과정에서 영양성분이 농축이 되어 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 생각가루를 음식에 뿌려 드시면 생강속의 성분 진저롤과 쇼가올 같은 성분이 세레토닌 수용체 콜라겐수용체에 작용을 하여 위장기능을 활성화시킨다. 이로 인해 위식도역류나 소화불량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생강을 쪄서 말리면 단백질 분열소의 활성도가 높아지고 진저롤의 성분이 농축된다.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
- 또한 적당히 체온을 올려주므로 백혈구의 활성도가 높아져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
- 너무 고온건조하면 오히려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적당한 온도로 쪄서 말리는 것이 좋다.
- 과도한 생강섭취는 속 쓰림, 복부팽만, 설사등을 유발할 수 있다.
주의할 점
- 썩은 생강은 절대 섭취해서는 안된다.
- 썩은 생강은 간독성으로 인해 간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 생강성분 중 샤프롤이란 성분은 미량 들어 있지만 생강이 상하게 되면 갑자기 늘어나게 된다.
- 또한 곰팡이 균인 아프나톡신 이라는 발암물질이 있어 썩은 생강을 도려내거나 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드시면 절대 금물이다.
- 생강에는 항혈소판 기능이 있어 즉 혈액을 묽게 만들어 혈전이 만들어지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으니 항응고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과다한 생강섭취에 주의를 요한다.
2. 연근
암 연근은 통통하고 길이가 짧다. 반면에 수 연근은 가늘고 긴 모양이다.
연근은 씹을 때 뮤신이라는 끈적끈적한 성분이 나온다.
뮤신성분은 우리 인체에서 각정 상피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당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몸의 장벽 역할도 하고 윤활작용도 하며 소화기관에서는 뮤신성분이 위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주요 성분인 뮤신, 칼륨, 티아민
- 우리 몸의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 기는 조절을 해 주는 역할을 한다.
- 연근에는 칼륨이 많아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혈압을 낮추는 역활을 한다.
-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우리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고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어 지혈에 좋고 출혈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연근에 풍부한 레시틴 성분은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 대표적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와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다.
- 비타민B 군에서 티아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신경계작용 우리 몸이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한다.
- 연근은 천연 종합 비타민이라 할 수 있다.
주의할 점
- 연근에 들어 있는 성분은 거의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오래 담가놓는 것은 삼간다.
- 연근은 조리 직전에 썰거나 준비하는 것이 좋고 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담가놓을때는 최대한 짧게 잠깐 담궈 놓는다.
3. 우엉 (Burdock Root)
지금도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우엉은 불용성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우리 장에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장내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체내 노폐물이라든지, 독소를 배출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우엉의 성분
- 우엉의 풍부한 리그닌 성분은 장내의 발암물질을 흡착하고 배출하여 변비에 도움을 준다.
- 우엉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 폴리페놀은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특이 우엉에 들어 있는 이눌린이란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민감성을 좋아지게 해서 혈당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 이눌린 성분은 장내 세균 중에서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 바이오틱스역할을 한다.
- 장건강에 좋고 면역기능 노화 방지등 여러모로 도움을 많이 준다.
- 우엉에는 혈당관리와 지방 축적을 예방하는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거의 껍질에 있다고 보면 된다.
- 식이섬유 성분으로 혈당개선과 장건강에 효과가 있다
- 껍질과 함께 복용하여 영양소를 최대한으로 활용한다.
우엉의 특성
- 우엉은 껍질에 좋은 영양소 있으므로 껍질째 조리를 해서 섭취한다.
- 우엉의 껍질에는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당관리, 지방 축척을 예방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와 같이 땅속 깊이 줄기를 내리고 있어 영양분을 흡수하고 우리 몸의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주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뿌리채소가 다양한 항산화물질과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지 특히 겨울철 뿌리채소의 효능에 우리몸의 건강을 가져다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